캐나다 토론토, 밴쿠버 1년 12개월 어학연수 유학생 생활비, 캐나다에서 1년동안 지내면서 얼마를 썼을까?/사람마다 개인차 큼 주의 :: 노는게 제일 동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아에요.

 

캐나다에 2019년 1월 24일에 도착해서

벌써 1년이 다되어가네요.

 

제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점이

캐나다 어학연수, 유학 생활비인 것 같아요.

 

최근에도 이와 관련해서 질문이 들어왔어서 글을 올려보려고 해요.

 

이제 3주정도 후면 한국으로 돌아가는데

지금까지 열심히 정리해뒀던 지출내역을 정리해보았어요.

 

어렸을 때부터 용돈기입장은 물론이고

대학교에 가서도 가계부는 적었던 적이 거의 없었는데,

 

처음 토론토를 도착하고 내역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지출이 많아져서

첫 달을 제외하고는 3월부터는 전부 꼼꼼히 적어 두었어요.

 

전체적으로 지출한 내역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부모님께 감사하고 죄송한 마음이 들어요.

 

얼른 졸업하고 취업해서 부모님께 돌려드려야겠다는 마음이 커요. ㅜㅜ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유학에 와서 사용하는 돈은 전부 유학생 본인이 결정하는 거여서

개인마다 개인 차가 정말 크다는 걸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덧붙여서 저는 여행도 많이 다니고 부모님 부탁으로 구매한 물건들도 꽤나 있어서

지출이 굉장히 많았다는 점 염두에 두시고 글 읽어주세요.

 

또, ILSC 어학원 학원비나 사전에 들었던 금액에 대해서는 유학원에 따라서도 다르고

사람마다도 상황이 달라서 포함하지 않았어요.

 

이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링크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유학원, 어학원 정하기/어학원 추천/어학원 비용/캐나다 어학연수 준비하기/캐나다 토론토 어학연수 준비 ①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유학원, 어학원 정하기/어학원 추천/어학원 비용/캐나다 어학연수 준비하기/캐나다 토론토 어학연수 준비 ①

어학연수를 고민하고, 준비하고 있는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 노는게 너무 좋아서 캐나다로 날아와버린 둉아입니다. 캐나다로 온 지 벌써 7개월이 지났네요. 제가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오기 전 준비했었던 과정..

enjoylife-ellina.tistory.com

 

그럼 바로 시작할게요.


1. 방 렌트비

우선 저는 저번에 올렸던 글처럼 처음 올 때부터 홈스테이를 하지 않았어요.

 

처음에는 ILSC Toronto 학원 레지돈스에서 12주동안 지냈고,

그 이후에는 룸렌트를 구해서 이사도 여러번 다녀서 밴쿠버에 오기 전까지 방값이 계속 바뀌어요.

첫 달 $300은 계약금으로 냈던건데 마음이 변해서 취소를 하개 되서

날린 돈이고, 그 이후에 $100은 이사하는 곳에 계약금으로 지출한 돈이에요.

 

그리고, 저 표에는 사전에 지출했던 12주간에 레지던스 렌트비 ($3,060) 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그거까지 포함하면 12개월간 방 렌트비로만

 

총 $11,240 

원화로 약 1000만원 가량이 들었어요.

 

토론토에서 구했던 방이 굉장히 저렴한 방이었는데도 불구하고 꽤나 많이 들어서

이걸 보고도 충격을 받았어요.

 

만약 홈스테이를 하게 되신다해도

대부분 $850 정도가 나와서 렌트비 총 금액은 비슷하게 나올거에요.

 

토론토와 밴쿠버 룸렌트에 대해서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캐나다에서 집 구하기(학원 기숙사편), 학원 레지던스 비용(가격), 위치, 장단점/ILSC Harrington housing-Danforth/캐나다 토론토 어학연수 준비 ⑤

 

캐나다에서 집 구하기(학원 기숙사편), 학원 레지던스 비용(가격), 위치, 장단점/ILSC Harrington housing-Danforth/캐나다 토론토 어학연수 준비 ⑤

안녕하세요 동아에요:> 캐나다에서만 이사를 3번 다니면서 홈스테이와 룸렌트, 학원 기숙사까지 전부 섭렵해버린 제 경험을 바탕과 친구들에게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방 구하는 방법과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이..

enjoylife-ellina.tistory.com

토론토에서 집 구하기(룸렌트편)/룸렌트 구하는 방법/장단점/방 제대로 구하는 꿀팁/토론토 쉐어하우스 구하기/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⑥

 

토론토에서 집 구하기(룸렌트편)/룸렌트 구하는 방법/장단점/방 제대로 구하는 꿀팁/토론토 쉐어하우스 구하기/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⑥

안녕하세요:) 동아에요! 캐나다에서 홈스테이를 하다보면 홈스테이 패밀리의 황포에 화가 나 이럴거면 나가서 혼자 사는게 낫겠다 싶을 때가 많아요! 그럴 때 찾게 되는게 바로 룸렌트! 밥을 주는 홈스테이와는..

enjoylife-ellina.tistory.com

캐나다 밴쿠버에서 집 구하기(홈스테이편)/홈스테이 배정/홈스테이 구하기/한국인 홈스테이, 하숙/장단점/비용/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⑦

 

캐나다 밴쿠버에서 집 구하기(홈스테이편)/홈스테이 배정/홈스테이 구하기/한국인 홈스테이, 하숙/장단점/비용/캐나다 어학연수 준비 ⑦

안녕하세요 동아에요:> 오늘은 홈스테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해요! 먼저 제 이야기를 드리자면, 저는 지금 밴쿠버에서 한국인 홈스테이를 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룸렌트를 구할 예정이었지만, 다운타운에 위치..

enjoylife-ellina.tistory.com

 

2. 생활비

아마 생활비를 가장 궁금해 하실 거에요.

 

어학연수를 오기 전 부모님과 용돈을 얼마 받을지 정해야 하니까요.

 

저는 일단 오기 전에 용돈은 원화로 100만원을 받기로 했어요.

 

처음 이야기 된건 100만원이었지만, 

와서 여행도 정말 많이 다니고, 친구들과 놀러도 많이 다녔어서 그 이상으로 받는 달도 있었지만요.

 

밴쿠버로 와서는 방값과 생활비로 한 달에 200만원을 받았어요.

 

위의 표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여행, 특히 미국여행을 갔을 때 돈을 가장 많이 썼어요.

 

가서 선물도 사고 맛있는 것도 먹고 다녀서 한화로 약 300만원 정도를 쾌척했어요. ㅋㅋㅋㅋ

지금 생각해도 진짜 답이 없는데 재밌게 놀았으니 만족해요. (아빠 미안....)

 

여행 가서 사용한 돈을 제외하고 캐나다에서 한 달에 쓴 돈은

캐나다 달러로 약 1300~1500 달러 정도를 사용했어요.

 

대부분이 파티가고 술 마시고 밥먹는 돈으로 사용했고,

계절이 바뀔 때 옷사는 비용으로도 많이 사용했어요.

 

아까도 말씀드렸 듯이 제가 썼던 돈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고

저는 유학생들 중에서도 여행 다니기를 좋아하고 파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어서

제 친구들을 제외하고는 제가 남들보다 조금 더 많이 사용한 편이에요.

 

친구 이야기를 들어보니 룸렌트비를 포함해서 150만원을 받는 친구도 있고,

돈을 엄청 아낀다면 한 달에 50만원정도로도 생활이 가능하다고 해요.

 

재가 한국에서 캐나다로 용돈을 어떻게 받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신한은행 SOL 앱으로 캐나다로 해외송금하는 법/한국에서 캐나다로 돈 보내는 방법/캐나다로 송금하는 방법/신한은행 해외송금 수수료/신한은행 해외 송금 수수료 우대

 

신한은행 SOL 앱으로 캐나다로 해외송금하는 법/한국에서 캐나다로 돈 보내는 방법/캐나다로 송금하는 방법/신한은행 해외송금 수수료/신한은행 해외 송금 수수료 우대

신한은행 SOL 앱으로 캐나다로 해외송금하는 법/한국에서 캐나다로 돈 보내는 방법/신한은행 캐나다로 송금하는 방법/캐나다 유학생 용돈 받기/캐나다 어학연수 생활비/캐나다 어학연수생 용돈 보내기/캐나다 달..

enjoylife-ellina.tistory.com

 

3. 1년동안 캐나다에서 사용한 돈

이렇게 해서 제가 1년동안 캐나다 토론토와 밴쿠버에서 사용한 총액은

 

원화 2650만원정도에요. (환율 900원 적용)

 

아마 여행을 안가고 했다면 더 줄일 수 있었겠죠...?

 

사실 1년동안 사용했던 돈을 정리하면서

정말 생각이 많아졌어요.

 

캐나다 어학연수를 하면서 총 4000만원정도를 사용했는데

이게 그정도의 가치가 있었나 고민도 많아지고

부모님께도 정말 죄송한 마음이 커졌어요.

 

일단 흘러버린 시간, 엎어진 물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생각이 깊어지는 건 어쩔 수 없나봐요.

 

100%만족스럽고 10000% 얻어가는 건 아니었던 어학연수 였지만,

일반적으론 절대 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을 쌓아가 뜻깊었던 어학연수 였어요.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1년 어학연수를 하게 될 경우에 약 2000만원정도의 추가 금액이 발생한다는 걸 꼭 알고 가셨으면 좋겠어요.

 

만약 캐나다 3개월 어학연수, 6개월 어학연수처럼 단기 어학연수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계시는 시간에 따라서 돈이 적게 들어갈거에요.

 

학원비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해요. :(

 

저는 이제 곧 캐나다 생활을 청산하지만,

다들 행복한 어학연수 생활 되시길 바랄게요. :)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